우리가 먹는 음식은 신선한 재료로 준비되어야 합니다. 야채는 가능하면 산지에서 채취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이어야 하고 과일 또한 과수원에서 수확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싱싱한 것이어야 합니다. 육류도 마찬가지입니다. 육회든 생선회든 그 가치가 익히거나 냉동과 같은 1차 가공을 한 것에 비해 높은 것은 이 신선함의 가치를 수치로 평가하기 때문일 겁니다.
오늘 맛집으로 소개하는 광명의 왕소금 구이는 삼겹살 전문점이지만 이곳에서 판매하는 삼겹살은 갓 잡은 신선한 돼지고기가 아니라 무려 14일 동안 방치되다가 손님의 테이블에 놓인다고 하며, 이 사실을 숨기기는커녕 알리려고 애를 씁니다. 왕소금구이 측에서는 14일간의 방치를 '숙성'이라고 표현했으며, 심지어 메뉴명이 '14일 숙성 삼겹살'이었지요.
시간이 흘러 돼지고기의 숙성이라는 말은 일반화되었고, 얼마간의 숙성인지가 고기맛의 척도가 되어갔고, 숙성이라는 말이 더 이상 상품의 포장이 되기 힘들 무렵, "숙성이고 나발이고 좋은 고기가 맛이 있습니다!" 라며 오랫동안 고기 맛의 척도가 되었던 '숙성'은 살짝 식상한 단어가 되어 갔습니다.
삼겹살에 숙성이라는 말을 사용한 지가 약 20년은 넘은 것 같습니다. 오늘 맛집으로 소개하는 광명의 '왕소금구이 철산 1호점'에서 처음으로 '숙성'이라는 말을 쓰기 시작한 것은 물론입니다. 그러니까 왕소금구이 철산점은 숙성 삼겹살의 원조입니다.
왕소금구이 철산 1호점의 간단 소개
상호 : 맛찬들 왕소금구이 광명철산점
구분 : 육류, 고기요리
위치 : 경기도 광명시 철산로 24 맛찬들 왕소금구이 광명철산점(철산동 382)
전화번호 : 02-2617-4600
오픈 : 11:30
브레이크 타임 : 15:00~16:30(공휴일 제외)
클로즈 : 23:30
친절함
맛 좋은 숙성 삼겹살
고기 구워줌
상황에 따라 메뉴 구성품이 달라짐
화장실 : 빌딩 공용화장실. 남녀구분. 다소 불편함
주차장 : 빌딩 지하 공용주차장. 넉넉하지는 않지만 불편 없음
주관적 평가 : 4.7점(5점 만점)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7호선 철산역 1번 출구에서 약 100m로 가깝습니다. 승용차를 이용하신다면 내비게이션에 '다인빌딩 주차장'이나 '휴먼피부과의원 광명철산점 주차장'을 입력하시고 출발하시면 됩니다. 주차장 입구가 좁고, 입구와 출구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안전 운전하세요~
맛찬들 왕소금구이 광명철산점의 특장점
- 친절합니다.
주로 아줌마들이 서빙을 합니다. 어찌 보면 요즘식 매뉴얼에 익숙하기가 싶지 않을 텐데 통일된 매뉴얼로 손님맞이를 합니다. 관리가 잘 되고 있다는 말입니다. 오랜 세월 왕소금구이를 이용하면서 느낀 점입니다.
- 돼지고기 국내산입니다.
- 비누덩이를 줍니다.
지금이야 익숙해서 그 어떤 형태의 삼겹살이 출현해도 놀라지 않지만, 약 20년 전 왕소금구이를 처음 방문했을 때는 몹시 당황스러웠지요. 왜냐하면 붉은 부분의 살보다 허연 부분의 비계가 훨씬 많았기 때문이지요. 빨래 비누조각을 주는 줄 알았습니다. 맛을 보면 익숙해질 것이니 어떠한 형태의 삼겹살을 만나더라도 너무 당황하지 마세요.ㅎㅎ
- 시종일관 숙성 삼겹살 하나로 장수한 맛집입니다.
대략 20년은 된 것 같습니다. 그때는 왕소금구이 철산 1호점이었는데 지금은 광명철산점으로 바뀌었습니다. 맛찬들 왕소금구이는 전국적으로 약 70여 개의 매장을 가진 커다란 프랜차이즈입니다. 14일 숙성 삼겹살이라는 한 가지 아이템으로 승승장구하고 있는 고집을 가진 프랜차이즈입니다.
- 고기를 구워줍니다.
예외가 없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고기는 구워줍니다. 고기 굽기는 왕소금구이의 직원 매뉴얼에 있어 결코 놓쳐서는 안 되는 항목인가 봅니다. 고기도 아주 잘 굽습니다. 어느 분이 잘라도 같은 크기로 "이 크기가 가장 맛있는 크기입니다~!"라고 말하는 듯합니다.
- 고정되어 있지 않은 메뉴판
왕소금구이를 오래도록 방문하다 보니 삼겹살, 즉 메인 메뉴를 제외한 나머지 액세서리들이 바뀌는 과정을 모두 지켜봤습니다. 고기와 함께 구워지던 것이 현재는 헹굼 김치와 팽이버섯이지만, 한때는 미나리를, 그전에는 고사리를, 또 그전에는 양파와 단호박을 매인 메뉴와 함께 굽기도 했었지요. 곁들인 반찬도 새우장, 초석잠, 명이나물 등이 번갈아 등장합니다.
- 점심특선 있음
평일은 물론이고 주말에도 적용됩니다.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며, 20분 전에 전화 예약하면 방문 시 기다림 없이 바로 드실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 2호 점도 같은 상업지구 내에 있습니다.
- 공영주차장 주차권을 줍니다만...
최근에 조성된 상업지구는 주차시설이 잘되어 있지만, 오래전에 형성된 철산 상업지구는 주차장이 마련된 빌딩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따라서 철산상업지구를 찾는 분들은 대부분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부득이 승용차를 이용하시면 왕소금구이 지하주차장이나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게 만만치 않습니다. 왕소금구이 측에서는 주차권을 준다고 하지만 주차를 할 수가 있어야 주차비를 내지요? 공영주차장 이용은 기대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메뉴판
점심특선
2인정식 34,000원
삼겹살 또는 목살 300g + 가마솥밥 2인 + 된장찌개
3인정식 51,000원
삼겹살 또는 목살 450g + 가마솥밥 3인 + 된장찌개
4인정식 68,000원
삼겹살 또는 목살 600g + 가마솥밥 4인 + 된장찌개
맛찬들 가이드 세트
2인 추천세트 56,000원
14일 숙성 삼겹살 450g + 한우된장찌개(공깃밥 제외)
3인 추천세트 73,000원
14일 숙성 오겹살 3000g + 14일 숙성 삼겹살 300g + 한우된장찌개(공깃밥 제외)
4인 추천세트 91,000원
14일 숙성 오겹살 3000g + 14일 숙성 삼겹살 300g + 특수부위 가브리살 150g + 한우된장찌개(공깃밥 제외)
고기류
14일 숙성 삼겹살(150g) 17,000원
14일 숙성 목살(150g) 17,000원
14일 숙성 오겹살(150g) 18,000원
특수부위 가브리살(150g) 18,000원
특수부위 항정살(150g) 19,000원
식사류
한돈 김치찌개 9,000원
한우 된장찌개 9,000원
냉소면 6,000원
가마솥밥(2인분) 5,000원
그 외 주류, 음료 곁들임 메뉴가 있습니다.
실내전경
실내전경입니다. 왕소금구이 밑반찬의 변화와는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변화무쌍한 밑반찬과는 다르게 변한 것이 없습니다. 그 공간, 그 배치, 그 인테리어, 그 자리, 모든 것이 20년 전 그대로입니다. 불편한 화장실 위치(외부로 나갔다가 다시 건물 안의 복도를 걸어 반 계단 올라야 만나는 화장실)도 그대로입니다. 이해는 됩니다. 건물의 형태가 바뀌는 일이 생기지 않는다면 변화는 어려울 겁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인테리어만큼은 진부합니다. 그래도 손님은 줄지 않습니다. 그런 점에서 왕소금구이는 대단합니다.
초벌로 깔리는 테이블 세팅입니다. 된장찌개만 빠져 있습니다.
갓김치, 명이나물, 콩나물무침, 쌈장, 맬젖, 파무침, 잘게 썬 고추절임, 무절임, 와사비와 마늘, 별도로 주문한 음료가 놓입니다. 고기는 이미 숙달된 직원의 가위질에 의해 적당하고도 적당한 크기를 잘려 불판에 뒤척이고 있으며, 외로움을 달래고자 팽이버섯과 씻긴 김치, 그리고 떡볶이가 자리를 같이 합니다.
14일 숙성된 삼겹살은 언제 먹어도 만족감을 줍니다. 실패한 적이 없습니다. 맛찬들 왕소금구이 광명철산점(철산 1호점)의 시그니처 메뉴는 14일 숙성 삼겹살이니 가시게 된다면 추천합니다.
한 가지 언급하고 싶은 것은, 현재 대부분의 반찬이 맛 좋지만 과거에 준비되던 새우장과 초석잠이 개인적으로는 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매인 메뉴를 구성하는 액세서리 중에 유일하게 변하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것이 있었는데, 다름 아닌 아래 사진의 콩나물 무침입니다. 씹히는 식감도 좋고 적당히 단짠단짠한 맛과 살짝 매콤한 맛의 조화가 일품입니다. 다른 삼겹살 전문점에서는 구경할 수 없는, 맛찬들 왕소금구이만의 비법 어린 밑반찬입니다. 만족스럽습니다. 다른 것은 다 바뀌어도 이 녀석은 늘 같이 할 것 같습니다.ㅎㅎ
언젠가부터 쌈쟁반이 테이블 한구석을 차지하고 자리를 비키지 않습니다. 테이블이 좁아서 불만이 아닙니다. 쌈종류의 관리는 언급하지 않더라도 저렇게 관리되는 야채가 제대로 관리되는 적을 보질 못했기 때문입니다. 부디 남은 야채는 다음 손님을 위해 잘 치워지기를 바랍니다.
총평
- 숙성된 고기는 맛이 있습니다.
- 친절합니다.
- 고기를 잘 구워줍니다.
- 밑반찬이 상황에 맞게 변화합니다.
- 진정한 삼겹살 맛집입니다.
- 인테리어가 구립니다.
- 주차가 다소 불편합니다.
- 화장실 동선이 깁니다.
'맛집 탐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시 화정 맛집] 국사봉 가는길에 만나는 코다리 밥도둑 성사점 (1) | 2024.11.23 |
---|---|
[시흥 맛집]값싸고 양많고 맛있는 진짬뽕 진차이나 (4) | 2024.10.19 |
[광명 철산 맛집]돈까스 브로스 (19) | 2024.10.05 |
[시흥 간장게장 맛집]통큰게장 은계점 (2) | 2024.10.03 |
[광명 밤일마을 맛집] 함흥냉면 전문점 강남면옥 (6) | 2024.08.18 |